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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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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FCU]천장에 설치된 팬코일유니트가 정지 중 물이 넘치는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천장카세트형 팬코일유니트는 운전 정지중에도 전원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문제 확인 방법

    1. 팬코일의 전원이 공급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전원이 차단된 경우 팬코일 내부에 설치된 배수펌프(Drain Pump)

    작동되지 않아 물 넘침 현상이 발생됩니다.

    2. 팬코일 냉수 입구배관 전단 또는 냉온수 출구배관 후단에 ON/OFF

    밸브(또는 비례밸브)가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정지중 밸브가 열림상태로 있고 팬코일 전원이 차단된 경우에는

    계속적으로 팬코일로 냉수가 흘러가고 팬코일에 응축수가 발생되며

    전원차단으로 배수펌프가 작동되지 않으면 물넘침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설치 후 최초운전인 경우에는 장비의 설치가 수평하게 설치되어 있는

    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한쪽으로 기울어졌을 경우 정상적인 배수가

    되지 않아 물 넘침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배수관(드레인관)의 높이가 장비보다 600mm 이상 높은 곳에 설치

    경우 배수펌프의 배수 능력(양정)이 부족하므로 배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위의 1 ~ 4항 조건이 만족되어도 물 넘침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 배수

    펌프가 이물질 등으로 막혀 정상배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장에 설치된 후 일정시간이 경과되면 여러 가지의 이물질 등이

    코일에 붙어 있다가 응축수에 의해 배수판 하부에 쌓여 배수펌프를

    막아 정상배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6. 배수펌프 근처에 수위센서(레벨스위치)가 설치되는데 수위센서 불량

    으로 배수펌프가 운전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수위 센서는 이물질 및 장비 수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동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7. 드레인배수용 호스가 설치가 꺾여있는 경우 배수가 원활하지 않아

    물 넘침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레인 배관설치 시 정상 하향 구배가 이루지지 않을 경우에도

    장비의 배수가 되지 않아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상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배수가 되지 않으므로 점검한 후 여러

    원인을 제거하는 조치가 필요하며 단지 팬코일 장비의 불량만으로

    오해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Q

    [FCU]팬코일유니트의 에러코드(경보)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팬코일유닛에 유선리모콘이 설치된 경우에는 에러 발생 번호로 에러부위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선리모콘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에러 부위를 확인하기 어렵고
       제품 판넬에 설치된 LED 램프로 에러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에러가 발생되면 LED램프가 깜박거립니다.


      1. 발생 에러 종류
        X1 : 팬코일유닛과 유선리모콘과의 통신에러
        X4 : 팬코일유닛의 온도센서 에러
        X5 : 팬코일유닛의 모터관련 에러
        X6 : 팬코일유닛의 수위센서, 드레인관련 에러
        * X : 팬코일유닛의 장비 번호, 0~ 15(F)번까지임


      2. 유선리모콘에서 발생되는 에러의 경우 도식  




      3. 발생 에러코드 설명
       1) 1번 통신에러
        - 팬코일유닛 제어기(PCB)에 설치된 딥스위치의 1번째 스위치가
          내부통신으로 설정되어 있고 ID번호가 0~15번까지 순차적으로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ID 번호가 중복되어도 통신에러가
          발생합니다.


        - ID가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통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통신배선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즉 내부통신으로 배선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통신선 연결 컨넥터가
          잘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내부통신 연결 컨넥터가 느슨하게 꽃혀 있으면 통신 연결이 되어 있는
          것처럼 보여도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장조립 시 제품배선을 매끈하게 처리하기 위해 강제적으로 잡아당겨
          조립하여 놓은 상태라면 내부 통신선이 끊어지거나 빠져있을 수 있습
          니다.


        - 유선리모컨에서 제어할 장비의 수량이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5대를 제어하고자 한다면 5를 유선리모컨에 입력하여
          야 합니다. 자세한 설정방법은 본 항목  FAQ의 그룹제어 방법에 대한
          설명을 확인합니다.


       2) 4번 온도센서 에러
        - 팬코일유닛 내부에 설치된 온도센서가 불량이거나 연결 컨넥터가
          빠져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1항과 같이 공장조립 시 제품배선을 매끈하게 처리하기 위해 강제적
          으로 잡아당겨 조립하여 놓은 상태라면 내부 통신선이 끊어지거나
          빠져있을 수 있으므로 다시 한번 온도센서 연결 컨넥터를 연결하도록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제품 출고 후 처음 시운전시 즉시 발견이
          됩니다. 사용 중 센서불량은 거의 발생되지 않습니다.


       3) 5번 모터에러
        - 모터에러는 대부분 BLDC 모터를 사용한 제품에서 발생이 됩니다.
          모터의 불량으로 에러가 발생될 수 있지만 초기 토오크가 많이 걸려
          모터가 정상적인 회전수로 도달되기 전에 회전수를 감지하는 감지시간
          이 짧게 설정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하자 기간내에 발생된 문제라면 정상적인 AS를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하자기간이 지난 후 갑자기 발생하면 모터를 점검받던지 제어기(PCB)
          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4) 6번 드레인 에러
        - 본 항목의 에러가 발생된 경우에는 장비가 자동 정지되고 리모컨으로
          재운전을 하여도 운전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팬코일의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 후 10초 뒤 다시 전원을 투입하여
          운전을 실시합니다.


         - 드레인 에러가 발생된 경우에는 장비내부에 수위센서가 설치되어
           있고 응축수에 의해 수위센서가 감지위치까지 올라갔다 배수가 완료
           되면 정상위치도 복귀되어야 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 에러가 발생
           됩니다. 수위센서가 정상적으로 복귀되지 못하는 경우는 장기간
           사용에 따라 물때가 수위센서 주위에 끼여 있거나 장비의 수평이
           맞지 않아 정상적으로 복구가 되지 않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드레인펌프에 이물질이 끼여 있어 실제 배수가 되지 않는 경우나
           배수 펌프가 불량인 경우에도 본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본 에러는 점검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4가지 에러중 드레인 에러가 가장 많이 발생될 수 있고 또한 가장
           중요한 에러이므로 꼭 점검, 조치 후 가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 Q

    [FCU]천장에 설치된 팬코일유니트 운전시 찬바람(하계) 또는 더운바람(동계)이 나오지 않는 경우 무엇이 문제인가요?

    A

    1. 팬코일(FCU)은 자체적으로 에어컨처럼 열을 생산할 수가 없습니다.

    팬코일에 설치된 열교환기에 냉수 또는 온수가 공급되어야지만

    냉방, 난방운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중앙에서 열원을 공급할 경우에만 팬코일로 냉방, 난방운전을 할 수

    있기에 중앙에서 냉동기를 가동시켜 냉수를 공급하는지, 동계운전 시

    보일러 또는 흡수식 냉온수유니트를 가동하는지, 지역열원공급형인

    경우 정상적으로 중온수를 공급하여 건물에 온수를 공급하는지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냉온수 공급이 아닌 경우에는 절대적

    으로 팬코일만으로 냉난방운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3. 냉온수 열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어도 팬코일 급수배관에 수동밸브가

    설치되어 임의적으로 차단한 경우라면 냉난방운전을 할 수 없으므로

    수동밸브가 잠겨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4. 정상적으로 수동밸브가 열려있는 경우 팬코일은 온도에 따라 자동

    제어밸브를 제어하게 되는데 이때 정상적으로 운전(OPEN)되는지를

    확인합니다. 설정온도가 높거나(하계) 낮은 경우에는 (동계) 밸브가

    열리지 않습니다.


    5. 수위경보가 발생된 경우 팬코일이 정상 가동되지 않습니다.

    ,난방운전을 할 수가 없으며 반드시 수위경보를 해제한 후 재가동

    을 하시기 바랍니다.


    6. 좀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에는 "FAQ"

       [FCU]지난해 시원하게 냉방이 잘 되었는데 금년에는 시원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항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Q

    [FCU]지난해 시원하게 냉방이 잘 되었는데 금년에는 시원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A

    1. 우선 리모컨에서 냉방모드로 선택되었는지 확인하고, 설정온도도 충분

    낮게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2. 중앙 기계실에서 냉동기를 가동하여 각각 설치된 팬코일까지 찬물을

    공급하였는지를 확인합니다.

    공급배관을 만져 차갑게 느껴지면 정상적으로 냉수가 공급되는 것입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기계실에서 냉동기를 가동하였는지 관리실에 꼭 문의

    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팬코일 입구배관 또는 출구 배관에 자동밸브가 설치되어 있고 자동밸브

    전단에 수동밸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수동밸브가 모두 OPEN되어야 하고 팬코일을 가동시 팬코일마다 설치

    자동밸브가 OPEN 되는지 확인합니다.

    현장 설치상황에 따라 팬코일용 자동밸브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각 층별 메인단에 또는 존별 자동밸브 한, 두대만 설치되어 운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팬코일 내부에 에어(Air)를 뺄수 있는 에어밴트(Air Vent)가 설치

    되어 있으므로 시즌 장비 가동전에 필히 에어(Air)를 빼주어야 합니다.

    팬코일 내부 코일에 공기가 차 있으면 물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정상적으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5. 팬코일유닛은 에어컨과 달리 중앙 기계실에서 찬물을 공급하여 주어야

    합니다.

    동계에 지역난방 공급 지역은 온수를 공급받아 중앙 기계실에서 열교환

    기를 거쳐 각세대별로 온수를 공급하는 방식처럼 팬코일도 중앙 기계실

    에서 냉동기가 찬물을 만들어 각 세대별, 각층별 팬코일로 찬물을 공급

    하여 냉방하게 됩니다.


    6. 만약 중앙기계실에서 냉동기가 찬물을 만들지 못한다면 아무리 팬코일

    의 바람 세기를 높여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상태의 냉수 공급온도는 7입니다. 냉수 공급온도가 15

    이상 공급된다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

    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팬코일에 냉수가 공급되어도 설계 유량으로 냉수가 공급

    되지 않는 경우에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

    하나, 확인 작업이 쉽지가 않습니다.

    만약 여러대의 장비가 하나의 배관에 묶인 경우, 말단에 설치된 팬코일

    의 경우 냉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냉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Q

    [FCU]유선리모콘1대로 여러대 팬코일을 동시에 제어하는 그룹제어방법에 설명해주세요.

    A

    한 실(ROOM)에 여러대(2대이상)의 팬코일이 설치되어 있으며

    한 개 온도조절기(유선리모콘)로 제어할 경우 셋팅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신선 결선방법(내부통신 : 흰색 단자 접속)

     


    2. 유선리모콘 연결단자 설명
    ① 통신선 결선방법(내부통신 : 흰색 단자)
    * 기판별 통신연결포트 사진1

    (내부통신단자 2곳, 유선리모콘 연결단자 1곳)


    * 기판별 통신연결포트 사진2

    (유선리모콘 연결단자 1곳, 내부통신단자 2곳 )


    * 기판별 통신연결포트 사진3

    (내부통신단자 1곳 유선리모콘 연결단자 1곳, 내부통신단자 1곳 )


    ※ 통신선 연결단자 2곳은 내부 회로에서 동일하게 연결되어 있음.
    즉 A는 A끼리 연결되어 있고 B는 B끼리 연결되어 있음.
    통신연결선은 항상 극성이 있으므로 A(+)는 A끼리 연결/B(-)는 B끼리
    연결


    3. 유선리모콘 연결수량 설정
    5개의 FCU를 제어할 경우 유선리모콘에서 설정 제어수량은 “5”로 설정.
    온도조절기(유선리모콘)와 연결된 장비가 메인장비가 됨.
    나머지 장비 4대는 서브장비가 됨.

    * 온도조절기 외형 사진

    설정 순서
    -> “풍량+운전모드”버튼 동시 눌러 3초 경과 시 설정모드 진입
    -> 총 제어할 FCU(메인포함) 수량 “5”로 변경
    -> “전원” 버튼 눌러 저장.


    4. 제어기(PCB) ID 설정
    메인 제어기(PCB)의 ID는 “0”임. 다음 연결할 FCU 제어기는 “1”로 설정
    만약 한곳의 방에 총5대의 FCU가 설치되어 있으면 ID는
    “0”,“1”,“2”,“3”,“4”로 설정하면 됨. 기판의 종류에 따라 여러 타입이
    있으나 설정방법은 동일함.
    (ID:0) (ID:1) (ID:2)
    (ID:3) (ID:4)
    * 주로 흰색 조절나사를 이용하여 설정함.



    (이곳↑) (이곳↑) (이곳↑) (이곳↑)


    ※ 메인 제어기(PCB)의 ID는 외부통신으로 설정할 경우 내부적으로 자동으로
    ID : 0 으로 설정되므로 꼭 ID를 “0”으로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머지 슬래이브 장비들은 반드시 ID:1, ID:2, ID:3 ~ 순으로 설정이
    필수입니다
    .


    ① 모델별 또는 제품별 ID 스위치 형상
    * 기판별 ID 설정 사진1
    또는
    (좌측용이 10단위조절용, 우측용이 1단위 조절용임)


    * 기판별 ID 설정 사진2

    묶음 개체입니다. 녹색 형태의 제어 PCB
    (좌측용 딥스위치의 1번 스위치를 ON : 10단위조절용,
    우측의 원형조절용은 1단위 조절용임)


    * 기판별 ID 설정 사진3

    묶음 개체입니다. 코발트색 형태의 제어 PCB
    (좌측용 딥스위치의 2번 스위치를 ON : 10단위조절용,
    우측용이 1단위 조절용임)


    5. 내부, 외부통신 딥스위치 설정
    메인 제어기(PCB)의 딥스위치가 외부통신으로 설정되어있는 경우
    내부 ID는 “0”으로 자동 설정됩니다. 즉 상기 4항과 같이 ID가 “0”이
    아니라도 외부통신으로 딥스위치가 선택된 경우에는 항상 “0”으로 자체
    설정됩니다.


    다음 사진과 같이 FCU제어기 내부에는 “4개” 또는 “5개”의 딥스위치가
    부착되어 있으며 그중 1번째 스위치를 조절하여 “ON”으로 셋팅하면
    외부통신 단자로 통신이 이루어지며 “OFF”로 설정하면 내부통신 단자로
    통신합니다.

    묶음 개체입니다.
    (상기 딥스위치의 1번째 스위치를 “ON” 하면 외부통신으로 접속됨)



    * 장비 5대 설치된 곳의 예시
    5대 장비 모두 내부통신용으로 딥스위치 설정함.

    :0 :1 :2 :3 :4

    묶음 개체입니다.

    (온도조절기:제어수량 5대 입력)

  • Q

    [FCU]팬코일유니트에서 곰팡이 냄새가 납니다.

    A

    팬코일유닛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과 유사하게

    제품 내부에 냉각코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곰팡이 냄새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냉각코일에 곰팡이균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절대로 제품 불량으로 오해를 하지 마시고 에어컨과 동일하게 사용상

    발생된 문제라 여기면 될 듯합니다

     

    차량용 에어컨을 가동, 정지한 후 다음날 작동을 하면 냄새가 나거나, 전날

    에어컨을 정지한 후 다음날 가동을 하면 시큼한 쉰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 특유의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팬코일유닛도 동일한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천장형 카셋트의 경우로 설명)

    팬코일유닛의 흡입구측에 설치된 필터를 세척한 후 충분히 건조하여

    사용하시고 흡입구 안측에 파란색 알루미늄 플레이트와 동관이 결합된

    구조의 냉각코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냉각코일 내부로 곰팡이 제거제를 골고루 뿌려 곰팡이균을 제거합니다.

    곰팡이 제거제를 뿌릴 때에는 송풍모드, 약풍으로 운전하시면서 코일

    안측으로 제거제를 뿌리시면 됩니다.

    (작업시 팬이 가동되므로 안전에 절대적으로 주의가 요합니다.)

     

    만약 이 작업이 어려우면 에어컨등을 취급하시는 전문기사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팬코일유닛의 물받이 내부에서도 곰팡이가 서식할 수 있기에 필요에

    따라 세척을 하여야 합니다.(분해를 하여야 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마지막으로 냉방운전을 한 후 바로 정지하지 마시고 송풍모드, 강풍운전

    으로 5~10분 운전한 후 정지하시면 냉각코일내부에 응결수가 모두 제거

    되기에 곰팡이 균이 서식할 수 없으므로 냄새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만약 정지 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운전을 하여도 냄새가 발생되는 경우

    에는 팬코일에 냉수가 순환되는 구조로 되어 있는 배관구조인지(팬코일

    차단밸브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냉수가 순환될 수 있음)를 확인하시고

    기타 다른 부위에서 냄새가 발생되는지를 제품 분해하여 확인이 필요

    합니다 

     

  • Q

    [FCU]천장형 카세트 팬코일유닛의 내부제어기(PCB)에 딥스위치가 있는데 그 역활은?

    A

     제품의 기종 및 현장 사항에 맞도록 제어기(PCB)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설치된 제어기의 모델에 따라 설정방법을 달리하므로 다음 내용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1. 중요한 딥스위치 역할 설명
      - 1번째 스위치 : 원격PC제어시(외부통신) 스위치 : ON,
                              유선온도조절기(내부통신)로 제어시 스위치 : OFF

      - 2번째 스위치 : 설정온도 도달시 팬은 계속운전, 밸브만 온도에 따라 자동 ON/OFF 제어시 : ON
                               설정온도 도달시 팬 및 밸브가 온도에 따라 자동 ON/OFF 제어시 : OFF
      - 3번째 스위치 : 제품내부 수위감지센서에 의한 배수펌프 제어시 : OFF
                               수위센서를 무시하고 일정시간에 따라 배수펌프 제어시  : ON


    2. “딥스위치 4개” 설치된 제어기의 경우 딥스위치 역할 설명   

       


      - NO1 : ON(위측) - 외부통신, OFF(아래측) - 내부통신
               중앙제어기(PC)와 통신시 ON,
      - NO2 : ON – VALVE MODE, OFF – FAN MODE
      - NO3 : ON) - 수위센서 사용, OFF – 수위센서 미사용
      - NO4 : ON – 스윙각도 4WAY, OFF – 스윙각도 2WAY


    3. “EFN” 제어기의 경우 딥스위치 역할 설명
       

      - NO1 : ON(위측) - 외부통신, OFF(아래측) - 내부통신
              중앙제어기(PC)와 통신시 ON,
      - NO2 : ON – VALVE MODE, OFF – FAN MODE
      - NO3 : ON – 수위센서 사용, OFF – 수위센서 미사용
      - NO4 : ON – VSP LOCK, OFF – VSP UN-LOCK


    4. “딥스위치5개” 설치된 제어기의 경우 딥스위치 역할 설명

          

      - NO1 : ON(위측) - 외부통신, OFF(아래측) - 내부통신
               중앙제어기(PC)와 통신시 ON,
      - NO2 : ON – VALVE MODE, OFF – FAN MODE
      - NO3 : ON) - 수위센서 사용, OFF – 수위센서 미사용
      - NO4 : ON – 스윙각도 4WAY, OFF – 스윙각도 2WAY
      - NO5 : ON – VSP LOCK, OFF – VSP UN-LOCK


    5. 구형 제어기의 경우 딥스위치 역할 설명
       

      - NO1 : ON(위측) - 외부통신, OFF(아래측) - 내부통신
              중앙제어기(PC)와 통신시 ON,
      - NO2 : ON – VALVE MODE, OFF – FAN MODE
      - NO3 : ON) - 유선통신속도 4800bps, OFF - 유선통신속도 9600bps
      - NO4 : ON – 스윙각도 4WAY, OFF – 스윙각도 2WAY

  • Q

    [FCU]팬코일유니트의 제습기능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팬코일유닛은 3개의 운전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냉방모드, 난방모드, 송풍모드로 되어 있습니다.

     


    1. 냉방모드로 선택하여 운전할 경우 실내온도보다 설정온도가 낮도록 설정

        하여야만 장비가 가동이 됩니다. (눈꽃 모양)

       

       냉방모드로 선택한 후 풍량을 약, , ,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선택하면 실내온도와 설정온도차에 따라 자동으로 풍량이

       약 -> -> 강풍으로 또는 강 -> -> 약풍으로 조절이 됩니다.

       풍량 선택에서 터보가 있으며 이는 풍량을 가장 강하게 설정하는

       것이며 한번 누르면 선택되고 한번 더 누르면 해제가 됩니다.

     

    2. 난방모드로 선택한 경우, 동계에 사용하는 모드로 실내온도보다 설정 

        온도를 높게 설정하여야 장비가 가동됩니다. (해 표시)

     

    3. 송풍모드는 팬코일 내부에 냉수 또는 온수가 흐르지 않도록 밸브가

       차단되며 팬만 가동되는 모드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선풍기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팬 모양표시)

       이 기능은 실내공기가 정체되어 있어 실내 내부의 공기를 순환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4. 제습모드 : 일부 업체에서 제습모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냉방모드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냉방모드에서 가동을 하면 기본적으로 응축수가 맺혀 실내의 습도를

        낮추게 되므로 당연히 제습이 됩니다. 

     

        제습모드와 냉방모드와의 차이는 온도설정과 풍량의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제습모드에서는 풍량을 약풍으로 고정되어 운전이 되고 장비가 정지하지

        않도록 설정온도를 18로 자동 설정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제습모드로 사용하고 싶으시면 냉방모드, 약풍, 18온도

       설정하여 운전하시면 제습모드와 동일하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 Q

    [FCU]팬코일유니트를 중앙에서 제어하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들이 필요합니까?

    A

    다음 그림을 보고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실별(방별)로 유선리모컨(R/C)이 설치된 경우로

    각 실별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보시고 그룹별로 중앙에서 제어하는 개념

    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 각각의 실별로 설치된 팬코일유닛은 유선리모컨으로 제어되도록

       통신공사를 합니다.

       - 각 방에 팬코일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모두 통신선으로 연결합니다.

       - 통신선은 RS485 x 2C(2가닥)을 사용합니다.

          통신케이블은 쉴드된 케이블로 DATA CABLE 24AWG x 2C 사용

       - 팬코일 제어기 내부의 RS485 포트에 연결하는데 내부통신용 단자로

         인출되어 있어 이와 연결합니다.

       - 메인용 팬코일유닛(어드레스 0으로 설정)과 유선리모컨과 통신선을

         연결합니다.

         이때 연결은 4C(4가닥) 통신선을 사용합니다. 2가닥은 유선리모컨 전원

         공급용이고 2가닥은 통신선 연결용입니다.

       - 그림 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FAQ [FCU]유선리모콘1대로 여러대 팬코일을 동시에

        제어하는 그룹제어방법에 설명해주세요.항목을 참조합니다.

     

    2. 각 방별로 유선리모컨과 직접 연결된 팬코일 장비가 메인 장비가 되며

        각 방별의 메인 장비들만 통신선으로 연결합니다.

       - 이때 통신선은 팬코일에서 인출된 외부통신 단자를 이용하여 연결

         합니다.

       - 통신선은 RS485 x 2C(2가닥)을 사용합니다.

         통신케이블은 쉴드된 케이블로 DATA CABLE 24AWG x 2C 사용

       - 팬코일 제어기의 딥스위치는 외부통신모드로 설정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FAQ [FCU]천장형 카세트 팬코일유닛의 내부제어기

         (PCB)에 딥스위치가 있는데 그 역할은?의 항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각 방별 메인장비들은 외부통신모드 설정과 동시에 ID(주소)가 고유

         하도록 다른 어드레스로 설정합니다.

         최대 0번에서부터 32(1F)까지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ID 설정방법은 FAQ [FCU]유선리모콘1대로 여러대 팬코일을 동시에

         제어하는 그룹제어방법에 설명해주세요.항목을 참조합니다.

     

    3. 각층별로 설치된 MCU(모드버스 게이트웨이)와 팬코일유닛의 제어기와

        RS485통신으로 연결합니다.

        모드버스게이트 웨이는 팬코일과 통신 연결하는 포트와 PC와 연결하는

        포트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MCU(모드버스 게이트웨이)는 자신의 고유 ID가 설정되어야 하므로

        각층별로 설치된 MCU와 구분하여 ID를 설정합니다.

        만약 1개의 MCU에 최대 32대의 장비 또는 32개의 그룹을 벗어난

        경우에는 추가로 설치하여야 하고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2개층 이상을

        통신선으로 묶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상 운영상 1층에 1대씩 설치합니다. MCU는 전원이 필요하므로

        분전반에서 공급받을수 있도록 합니다.

     



    4. 각층별 설치된 MCU(모드버스 게이트웨이)들은 별도 통신선을 구축하여

        각각 연결하도록 합니다. RS485 x 2C 케이블을 사용하던지 이더넷케이블

       을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중앙관제실에 설치된 PCMCU끼리 통신되도록 통신선을 연결하는데

       중간에 RS485 to USB 변환기를 사용하던지 또는 EntherNet to 스위칭

       허브를 이용하여 PC와 연결되도록 합니다.


    5. 중앙관제실 PC에서는 그룹별 메인 장비들을 제어하고 각 실별로 설치된

        유선리모컨은 그룹별 설정된 장비들을 제어하게 됩니다.


     

  • Q

    [FCU]팬코일유니트와 에어컨디셔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1. 에어컨(Air Conditioner)은 냉매를 순환하여 냉방을 하는 장비로

    실내에 설치되는 실내기, 외부에 설치되는 실외기로 구분되어 있으며

    실외기에는 냉매를 순환시키는 압축기(Compressor)와 실내에 발생된

    열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냉각 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2. 팬코일(FCU)은 외관상 에어컨과 비슷하지만 냉매에 의해 열을 냉각하

    는 방식과는 다르게 찬물 또는 더운물을 내부 설치된 코일로 공급

    시켜 순환하므로 냉방, 난방을 하는 장비입니다.

    즉 팬코일(FCU)은 내부에 팬과 코일만 들어 있으며 코일 내부로

    중앙설비에서 펌프를 가동시켜 찬물 또는 더운물을 공급하므로 서

    냉방 또는 난방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 Q

    [FCU]팬코일(FCU)에 전원이 차단되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되는지요?

    A







  • Q

    [FCU]팬코일유니트에 밸브를 설치하여야 하는지요?

    A

     


  • Q

    [FCU]팬코일유니트의 용량 선정 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A

    냉방시설 설치용량을 결정하기 위한 주거용 시설의 기준 열부하는 한국산업표준 KS C 9306(에어컨디셔너) 부속서 4에 따라

    공동주택은 106 /h(1평당 350/h),

    단독주택은 108 /h(1평당 356/h)로 한다.

    (예시)

    주거용 시설에 시간당 필요한 냉방용량은 아래와 같이 산정한다.

    냉방용량(/h) = 전용면적() × 기준 열부하(/h)

    = 15× 350/h

    = 5,250/h

    팬코일 장비 선정은 4방향 천정카세트형 기준 SFC-5K로 선정

    (신우 FCU 카다로그 기준 B능력조건시 냉방능력 = 5,250kcal/h)


    일반적인 방법의 개략적인 냉방열량 기준

    - 사무실기준 = 평당 300 /h

    - 백화점기준 = 400 /h

    - 교회, 관람시설등 즉 사람수가 많은곳 = 500 /h

  • Q

    [FCU]팬코일유니트는 어디에 설치하는 것이 적당합니까?

    A

    건물의 외주부(패리메터존, Perimeter), 즉 창가측에는 콜드드레프트(cold draft)현상으로 온도차에 의하여 차가운 냉기의 공기가 흐르는 현상이 발생되는데, 냉기가 건물 내부쪽으로 순환하게 됩니다.


    건물의 내주부(인테리어존, Interior)에는 주로 공조방식(공기조화기)을 채택하여 냉난방을 하지만 외주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창가측에 팬코일 유닛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만약 공조만으로 난방을 한다면 창문에서 발생되는 냉기가 밀려 내려오는 콜드드레프트(Cold Draft)현상 때문에 외주부쪽은 항상 한기를 느끼게 되므로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하여 팬코일을 창문쪽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동계와 반대로 하계 냉방을 할 경우에는 태양의 일사량부하에 따라 항상 더운 열기가 창문쪽으로 침입하게 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팬코일을 창문측에 설치하는 이유입니다.

    일반적으로 창문이 설치되는 건물들은(사무실, 호텔, 학교등) 항상 창가측에 설치하여 외부(바깥) 부하를 감당하는 역할을 팬코일이 담당합니다.



    (그림 : 바닥 상치 매립형 설치 예시)

  • Q

    [FCU]팬코일유니트의 사용압력은 어떻게 됩니까?

    A

    팬코일유니트의 사용 압력은 최대 7㎏f/㎠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 사용 압력은 1~1.5㎏f/㎠ 입니다.

    KS 기준상 팬코일유니트용 On/Of f 밸브의 사용 압력은 1.9㎏f/㎠이하 입니다.


    1. 팬코일 유니트의 배관을 연결하는 플렉시블튜브의 최대 사용 압력은 10㎏f/㎠ 이하 입니다.


    2. 당사에서 판매되는 2Way Valve STV-200M의 최대 사용압력은 7㎏f/㎠ 입니다.


    3. 배관 내부의 냉수(온수)의 흐름이 매우 빠르면 자동밸브가 열리거나 닫힐 경우 워터해머(Water Hammer)

    현상에 의한 충격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워터해머(Water Hammer)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719277&cid=42319&categoryId=42319


    4. 배관내 유속이 매우 빠를 경우 배관 내부의 이물질(주/보조 배관 내부)에 의해 열교환기 내부가 손상되어 열

    교환기 동관에 핀홀(Pin Hole)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핀홀이 발생하는 경우 열교환기에 아주 미세한 구멍이 뚫려 열교환기에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5. 유속이 매우 빠를 경우 열교환기 내부에서 물이 흐르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Q

    [FCU]1방향 슬림형 팬코일유니트(FCU) 설치 시 응축수 배수를 위한 구배가 어떻게 되는지요?

    A

    팬코일유닛의 초기 설치 시 제품의 수평 확인이 중요합니다.

    1방향 슬림형 천장카세트 팬코일유닛은 설치 시 응축수 배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완전 수평보다는 우측부위를 약간 높여 설치토록 합니다.

    제품구조상 좌측에 배수펌프와 수위 감지센서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냉방시 발생된 응축수가 배수펌프위치로 쏠리게 구매를 조정하여 설치하면

    배수가 원활하고 그에 따른 물넘침이나 배수 경보들의 에러가 발생되지

    않으므로 전문 설치 기사분들은 이점 유념하여 설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입출구 배관이 우측에 설치되어 있다고 우측으로 기울여 설치, 시공할

    경우 물넘침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설치구배관련 주의사항 그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Q

    [FCU]팬코일유니트의 모터 절연 및 방수등급은 어떻게 됩니까?

    A

    - 절연등급 기준표(권선온도 증가에 따라 구분)

    천장카세트형(1방향, 2방향, 4방향)의 사용 모터 : E

    나머지 상치형등의 사용모터 : B


    - 참고사항 : 전기용품 안전관리법 기준

    권선부 주위온도 40~75이하, 허용온도차는 다음표와 같음


    - 모터 보호등급 : IP등급(IP54, IP55, IP65등등..)

    IEC 60529 규정 표시방법 : IPXX


    신우공조 FCU 모터는 IP등급 없음, 굳이 표시하자면 IP22 정도 됨.